조슈아홈스쿨아카데미
TOP MENU
홈스쿨행전

TOTAL ARTICLE : 7, TOTAL PAGE : 1 / 1
고등과정에서 홈스쿨해야하는 이유
 이정연  | 2011·08·06 10:48 | HIT : 3,357 | VOTE : 419
지난 DCTY 컨퍼런스에서 제이 와일 박사가 고등과정에서 홈스쿨을 해야하는 이유에 대해서 강의하셨던 내용을 간추려 올려옵니다.


고등과정에서 홈스쿨을 해야하는 이유

                             <제이 와일 박사>


제가 홈스쿨을 하게 된 동기는 제 강의를  듣는 홈스쿨로 공부한 학생들에게 감동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그 학생들은 종종 저에게 이렇게 질문하지요.

"교수님, 교수님의 강의를 모두 이해했습니다. 그런데 저는 더 알고 싶습니다."

실제로 그 학생들은 저에게 개인적으로 자주 찾아오고 강의시간에 다루는 내용 이상을 이해하고 있습니다. 저는 그들에게 내가 아는 것 모두를 알려주고 그들과 토론하는 것이 정말 즐겁습니다.

그들은 배우기에 목마르고, 배우기 위해 비싼 등록금을 냈기 때문에 한 시간도 아까와 합니다. 강의가 시작되기 전에 이미 책에 있는 내용은 다 알고 왔고 강의시간을 통해서는 그 이상을 알기 원하는 것이지요.

홈스쿨의 장점은 여기에 있습니다. 스스로 진리를 찾고 구하는 열심...남들이 다 하기 때문에 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에게 필요해서 하는 것..

그렇기 때문에 인생을 진지하게 생각하기 시작하는 고등과정에서 홈스쿨이 더욱 필요한 때입니다.  삶의 이유와 만족을 찾는 것을 어릴 적보다 고등학생이 되었을 때 더 중요합니다. 어릴 때에는 부모가 알려주는 데로 생각하고 믿고 따랐지만 고등학생이 되면 하나님은 누구신가? 하나님은 정말 계신가? 나는 무엇을 위해 사는가? 라는 인생의 진지한 고민을 하기 시작합니다.

이들은 공부할 때, 영화를 볼때, 책을 읽을 때, 친구와 대화할 때, 교사에게 끊임없이 이 질문을 던질 것입니다.  이들이 질문할 때 대답을 어디에서 얻기를 원하십니까? 그들의 친구? 그들의 선생님? 그들은 어떤 대답을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까?

고등학생들이 학교나 학원에서 배울 수 있는 지식은 고작 입시를 위한 깡통지식입니다. 교사와 학생은 무성의한 관계를 이루기 떄문에 교사는 학생에게 학생은 교사에게 관심이 없습니다. 만일 학생이 교사에게 "선생님, 저는 무엇을 위해서 살아야하나요?"라고 물으면 100% 이렇게 대답할 것입니다. "네가 공부를 열심히 하면 무엇이든 될 수 있다. 일단 공부를 열심히 해라"

학교에서는 시험만 보기 때문에 학생들의 다양한 소질, 사명, 직업을 개발하지 못합니다. 그리고 그것에 관심도 없습니다. 오직 좋은 성적이라는 수적인 결과를 원할 뿐입니다. 학생들은 과목들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채 암기만 합니다. 결과적으로 열심히 공부한 학생 10명 중 1명만 성공합니다. 누가 그들의 인생을 책임집니까?

고등과정에서 홈스쿨을 하면 입시와 상관없이 진짜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암기보다는 이해에 집중하고 다른 사람의 속도나 스케줄에 따르지 않고 자신의 장점과 관심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방적으로 암기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 지식에 대해서 비판적인 사고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고등과정은 믿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시기입니다. 부모가 믿는 믿음이 각 과목이라는 지식안에서 통합될 때 자녀들은 믿음을 귀중하게 생각합니다. 만일 과목때문에 믿음을 뒤로 한다면 이는 자녀에게 믿음이 중요하지 않다는 메세지를 주는 것입니다.

고등과정은 자녀에게 주신 은사를 발견하고 계발하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우리 자녀들은 다른 사람과 똑같이 취급받는다면 결코 은사를 계발할 수 없습니다. 학교에서는 입시를 목표로 천편일률적으로 지도하기 때문에 그곳에서 자녀의 은사를 찾고 계발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부모는 교사보다 자녀를 더 잘 압니다.

제가 과학자임에도 불구하고  제 딸은 자신이 과학을 잘 하지 못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홈스쿨을 시작하고 나서 딸에게 과학적인 소질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딸은 과학시험에서 좋은 결과를 내지 못했기 때문에 자신이 소질이 없다고 생가했 던 것입니다. 저는 딸이 자연과 생명에 대해 큰 관심이 있고 소질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고 지금은 수의사가 되었습니다.

인생의 독립기인 고등과정에서 홈스쿨을 할 때 가족간의 유대감이 더욱 강해집니다. 학교에 다니는 아이들은 이 시기에 거의 부모님을 떠납니다. 그러나 홈스쿨을 하는 가정들은 이 시기를 거치면서 더욱 친밀해집니다. 제 딸이 결혼하기전 딸의 약혼자가 저와 딸의 관계를 보면서 아버지와 딸 사이가 어떻게 그렇게 친밀할 수 있냐고 물었습니다. 그러자 딸이 대답했습니다. "아빠와 하도 많이 싸우고 화해하고 하다보니 친해지지 않을 수가 없었어요"

홈스쿨과 학교교육을 비교하여 여러 조사를 하다보니 동일한 결론 한 가지를 얻게 되었습니다. "부모의 교육 참여 정도가 자녀의 학습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입니다.
일반 학교에서는 부모의 학력과 자녀의 학력이 정비례하게 나타납니다. 그런데 홈스쿨에서는 부모의 학력과 상관없이 자녀의 학력이 거의 비슷합니다. 오히려 중간정도의 학력에서 가장 높은 학력을 가진 자녀들이 나옵니다. 그 이유는 홈스쿨 부모는 학력과 상관없이 자녀의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학교에서 정비례하게 나온 이유는 학력이 높을 수록 자녀의 학습에 관심이 많고 학력이 낮을 수록 자녀를 돌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대학을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까요?
현재 미국에서는 대학들이 신입생을 뽑을 때 일반학생보다 홈스쿨 학생을 2배로 뽑습니다. 왜냐하면 대학생활과 졸업후에 홈스쿨 학생들이 훨씬 좋은 결과를 보여주었기 때문입니다.  홈스쿨 학생들이 스스로 공부하고 싶어서 관심있는 분야를 선택한 학생들입니다. 그들은 친구들과 술먹고 노느라 시간을 낭비하지 않습니다. 그들의 목적은 분명합니다.

저는 부모님들께 이렇게 충고해 드리고 싶습니다.

"당신에게 가장 어려운 결정을 하라. 그것이 가장 자녀에게 좋은 결정이다."

참고할 만한 싸이트 정보
pottersschool.org
collegeplus.org
  
  고등과정에서 홈스쿨해야하는 이유  이정연 11·08·06 3357
6   트랜스포머 OR 트랜스갓 1  이정연 11·07·08 2963
5   안녕하세요 꿈지기홈이예요 7  홍정연 11·03·25 3129
4   줄리가 소식을 전해왔어요 5  이정연 09·10·16 3905
3   로고스북에 도전! 4  전희 09·09·16 2505
2   몸과 마음이 쉬어가는 코업  이정연 08·09·10 2531
1   홈스쿨행전 게시판입니다.  JHA 08·07·17 2105
1
Copyright 1999-2018 Zeroboard / skin by GGAMBO